애플은 시스코의 아이폰의 상표권을 침해하고, 시스코의 아이폰은 GPL을 위반하고, 이래저래 아이폰은 애플의 아이폰덕택에(?) 여러군데서 많은 문제를 가지고 다니네요.. 원인이 아이폰이건 아니건간에.. 이번 경우는 모두의 관심에서 출발해 의도하지 않은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네요.

글에서 보듯 GPL이라는게 정확하지는 않지만, 많은 기업에서 쓰고 있을 겁니다. 다시 말해 많은 기업들이 GPL을 위반하고 있다는 얘기가 될 수도 있죠. '핵폭탄'이 정말 '핵폭탄'이 될지는 두고 볼 일입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는 잘 몰라서 사용을 안한다지만, 프로그래머나 개발자의 경우 현재 계속 번져가고 있는 블로그의 참여, 공유, 개방정신을 스스로 준수하지 않는다면 아마 여러모로 많은 갈등이 생길 것 같습니다. 암튼 지금까지는 정말 부러울 정도로 자기검열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순수함'에 기반한 참여, 공유, 개방에 찬물을 끼얹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 오늘 잠시 해봅니다.
신고

WRITTEN BY
dasan
꼭꼭숨어라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1. 허허허....
    시스코 왠지 제품으로 승부한다기 보다는 꼼수로 먹고사는 것 같던데...
    진퇴양난에 처하고 말았군요. 그러게 편법은 안좋은겁니다.;
    그건 그렇고 국내 기업들은 GPL 프로그램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만... 특히 PMP는 OS로 리눅스 많이 쓰고...
    • ㅎㅎㅎ 시스코같은 거대기업에 꼼수라는 표현을 하니까 재미있네요.^^
      원도우 C 는 라이센스를 사서 써야하지만 리눅스의 경우는 그냥 써도 되니까..
      사실 저에게 지금 위반이다 아니다 라고 판단할 만큼에 기준은 없지만, 암튼 이것이외에 위에서 처럼 위반행위에 해당하는 사항들이 잠재되어 있는 기업들이 많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까 법적인 제재와 같은 복잡한 문제들은 어떻게 풀이가 될지 궁금해지내요.
secret